본문 바로가기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 - 토니 로빈슨 [켈리최 추천도서]

by 자색고구미 2022. 11. 6.
반응형

이 책은 제목대로 돈의 법칙을 다룬 책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내가 이 책을 읽어야 할 추천인은 주식투자를 처음 하기로 마음먹은 사람이다.

특히, 미국 주식에 처음 투자하기 위해 계좌를 개설하기 전에 이 책을 꼭 읽어봐야 한다.

 

책의 구성

1부: 부와 경제적 성공을 위한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

2부: 견고한 투자 실천서

3부: 곰을 죽이는 방법 - 자산 지키기

1부 : 절대 흔들리지 않는 부의 법칙

해당 장에서는 주식 시장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7가지 팩트에 대해 말하고 있다.

우리가 미국 시장을 투자하기 위해 알아야 할 사항이며, 결론은 결국 미국주식은 우상향 한다라는 내용이다.

1900년 이후 조정장은 매년 발생하며, 조정장에서 약세장으로 돌아설 확률은 20%이기 때문에 투자를 계속해야 하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말고 낙관 주의자가 되어야 한다는 내용이다.

또한 수수료가 적은 인덱스 펀드 즉 간단하게 상장지수펀드인 ETF에 투자해야 하며, 수시로 자산배분을 변동시키며 수수료가 높은 뮤추얼펀드에는 절대로 투자하면 안된다.

나 또한 이 내용에 대해 절대적으로 공감한다. 수익률이 높지 않은 개미 투자자는 뮤추얼펀드의 보수 약 2% 내외를 제외하면 남는 게 없으며 결국 펀드 운용사만 돈을 벌게 된다.

2부 : 견고한 부의 패턴 구축하기

우리가 알고 있는 부자들은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투자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다루었다.

부자들은 수익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수익이 높지 않더라도 잃지 않는 투자가 최우선이다.

한번 크게 마이너스를 맞으면 복리효과에 의해 그 손실은 엄청나며 회복하기까지 너무 많은 시간이 소비된다.

50% 수익률이 나고 50%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면 원금대비 마이너스 25%라는 것을 명심하자.

또한 분산투자를 강조한다. 대단한 분산투자가 아닌 주식과 채권의 분산 투자 비중을 말하는 것으로 원칙을 가지고 분산 투자해야 한다.

주식과 채권에 6:4로 투자해서 주식이 상승했을 경우 7:3의 자산 비율이 되었다면 6:4의 비율로 맞추고 주식이 하락했을 경우 5:5가 되었다면 6:4로 다시 비율을 맞추면 되는 아주 간단한 내용이다.

3부 : 이기는 투자는 심리 게임이다.

투자는 심리 게임이며 인간은 투자자의 실수를 반복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럴수록 투자자의 실수를 머릿속에 새기고 나만의 전략을 고집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들어 객관화해야 한다.

또한 자만과 탐욕을 버리고 원칙에 맞추어 장기투자를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부를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더 중요하며 행복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 책은 주식이나 펀드를 투자하려는 초심자에게 권해주고 싶다.

2020년 코로나로 풀린 유동성에 의해 빚잔치를 벌여 2021년 실물 자산 시장에 커다란 버블을 만들어 냈다.

2020년 말 코스피는 전고점을 갱신하고 부동산은 하늘 모르고 가격이 치솟았다.

그 누가 2022년 주가와 부동산의 버블이 터질 것이라고 예견을 했는가?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는 말이 있다.

뭔가 잘 될 수록 한번더 뒤돌아보고 초심자일수록 함부로 투자에 나서지 말고 자기의 원칙을 세워 투자해야만 부자들이 말하는 잃지 않고 오랫동안 투자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